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 #include "pch.h" #include <iostream> #include <time.h> //func01이 함수 이름이다. //함수이름은 중복될 수 없다. //void는 '없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함수는 이름을 불러야(call) 실행이 된다. //func01함수를 call 한다. //뒤에있는 void는 생략할 수 있다. //함수를 call할때는 반드시 함수명뒤에 ()가 있어야된다. //함수는 구태여 주석을 잡을 필요가 없다. - 안 부르면 콜안됨. //컴파일창에서 ctrl + a 에 엔터를 치면 복붙이됨. //func01(); - call한다는 얘기는 그 함수로 jump해서 실행후 다시 돌아오는 것. void func01() { printf("함수 1번콜\n"); printf("호 랑 이 \n"); } //func02(); - 함수가 콜이되면 함수내용이 실행된다. //함수는 한번이상 몇번이고 콜할수있다. void func02() { printf("함수 2번콜\n"); printf("라면먹고\n"); printf("밥먹고\n"); } void func03() { printf("함수 3번콜\n"); for (int i = 0; i < 10; i++) printf("5*%d=%d\n", i, 5 * i); } void func04() { int s = 0; for (int i = 0; i <= 10; i++) s += i; printf("%d\n", s); } //내가 만든 구조체의 크기를 알고싶을때 sizeof()를 쓸 수 있다. void func05() { char a = 10;//1byte 8bit short b = 20;//2byte long c = 30;//4byte - 반드시 4byte int d = 40;//4byte - 사용하고있는 컴퓨터의 비트수에 따라 다름. 64비트 컴퓨터에서는 8byte,32비트는 4byte, default = 4byte, float e = 3.14f;//4byte - 실수, 끝에 f붙여줘야된다. 오류날수있다. double f = 3.14;//8byte - 실수, float보단 정밀하다. bool g = true;//1byte - T or F , 0,1도가능 printf("%d \n", sizeof(char)); printf("%d \n", sizeof(short)); printf("%d \n", sizeof(long)); printf("%d \n", sizeof(int)); printf("%d \n", sizeof(float)); printf("%d \n", sizeof(double)); printf("%d \n", sizeof(bool)); } void func06() { int a = 10; int b = -10; signed int c = -20;//signed을 적으나 안적으나, 안적어도 default로 들어가있다(굳이 안적어도된다.) - 양수,음수 다 사용할 수 있다. unsigned int d = 30;//원래 int가 20억까지 쓸수있다면, unsigned 붙이면 40억까지 가능 but 음수안됨. //unsigned e = -30; 양수만 사용가능 signed char e = 150; unsigned char f = 150;//max = 255 8bit는 2의8승 = 256, 0부터 255까지 printf("%d %d\n", e, f);//e는 비정상적으로 출력됨 //unsigned = 나이,볼륨의 감도,색상값 //java에서는 안쓴다. } void func07() { int a = 123, b = 0x123, c = 0xab7;// d = ab7; 0x안붙이면 안됨 - 앞에 0x를 붙이면 16진수가되고, 출력은 10진수로된다. 0만붙이면 8진수 0,0x 8,16 //int e = 0386; 8진수가 넘어가므로 오류가뜬다. int f = 0376;//8진수 376을 10진수로 printf("%d %d %d %d \n", a, b, c, f);//2진법을 표현하는 문법은 없다. } //변수와 상수개념 //변수를 상수화시킬때 const(상수변수)를 붙인다. void func08() { //int는 type, a = 변수,'='은 대입, 대입되는값을 literal이라고함. int a = 10, b = 20; a = 100;//a가 값을 대입받을 수 있다면 a는 변수 이다. b = 200;//b가 값을 대입받을 수 없다면 b는 상수이다. const int c = 30;//얘는 이 이후부터 상수가된다 - 대입을 받을 수 없다. //c = 300; const해서 대입 못받음. //const int d; - const변수는 무조건 초기값을 받아야된다, 이제 대입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const int RainbowColorNumber = 7;//다른수로 안바뀌도록 고정하려고 씀 ,ex)1분 =60초 등 const float pi = 3.14f;//고정값 //20 = 30; 상수이기 때문에 대입받을 수없다.. } //shift + tab void func09() { /* printf("함수9번콜\n"); //10 16 2 진수 0 0 0000 1 1 0001 2 2 0010 3 3 0011 4 4 0100 5 5 0101 6 6 0110 7 7 0111 8 8 1000 9 9 1001 10 A 1010 11 B 1011 12 C 1100 13 D 1101 14 E 1110 15 F 1111 */ } void func10() { for (int i = 0; i < 10; i++) { printf("%d\n", rand() % 100); } } //선물을 들고가는것 인수를 들고간다. //func11(10);//인수 전달을 함수 호출할때 ()에 넣어준다. //func11(); //인수전달을 받아야되는데 값이 없으므로 오류가뜬다. void func11(int num) {//int num대신에 모든 타입들을 사용가능하다. //void func11(void) //(안의)void는 들고갈 선물이 없다는것 //인수 전달 정수를 입력하면 num이 받는다 printf("꽃다발 %d송이\n", num); //함수의 인수전달은 대입연산이다. num = 100가 생략되어있다. 대입연산은 반드시 서로 타입이 같아야된다. } //func12(8); void func12(int num) {//함수의 인수이름은 다른 함수의 인수이름과 같아도 상관없다. for (int i = 0; i < 10; i++) printf("%d*%d=%d\n", num,i, num * i); } //func13(100); void func13(int num) { int s = 0; for (int i = 0; i <= num; i++) s += i; printf("%d\n", s); } //func14(10,20); void func14(int a,int b) {//인수를 한 개 이상 던질 수 있다. void func14(int a,b) 이런식으로는 던질 수 없다. //인수 전달은 얼마든지 많이 사용해도 상관없다. printf("%d\n", a + b); } //func15('H',10,20,30.0f,true);//아스키코드 char a = 숫자 or '문', float는 30.0f 형식이 보기가 좋다. void func15(char a,short b,unsigned long c,float d,bool e) { printf("%d %03d %3d %.03f %d\n", a, b, c, d, e);//타입별 받는 방식 봐두기 맨 앞의 char 는 %d = 아스키코드, %c는 문자, //%.03f = 소수점 셋째자리까지, 03d는 공간을 세개준다 남는 앞자리는 0 } //func16(10000,30); void func16(int a,int b) { for (int i = 0; i < b; i++) printf("%d\n", rand() % a); } //func17('H',30); void func17(char ch,int n) {//변수 하나만 쓸때는 char ch, int num,int n이라고 많이 씀 for (int i = 0; i < n; i++) { printf("%c", ch); printf("%d", n); } printf("\n"); } /* func18();//이떄는 써주지않아서 100이 증발함. int num = func18();//이떄 num은 100을 가지고있다. printf("%d\n", num); printf("%d\n", func18()); */ int func18() {//void func18()에서 void는 들고갈게 없다이다. //함수에서 값을 리턴한다. //리턴값은 하나만 가능 //리턴받는 것 세가지 방법이있다. printf("함수 18번이 콜되었습니다.\n"); return 100;//반드시 리턴값이 있어야한다. 안써주면 리턴이 사라짐 } //printf("%d", func19()); //printf("계란 %d개를 요리합니다.", func19());//출력이 아니라 가져온 것을 조합해서 쓸 수 있다. //printf("라면 %d개를 요리합니다.", func19()); //printf("우동 %d개를 요리합니다.", func19()); int func19() { printf("함수 19번이 콜되었습니다.\n"); printf("%d\n", 100); return 100; } //왜 함수에서 출력을 안하고 return값을 적절히 사용하는것에 대해 생각해보자. //return을 활용하면 함수를 꼭 출력안해도 된다.(융통성있게 사용가능) //printf("%d\n", func20(10,20)); int func20(int a,int b) { return a + b; } //printf("%d", func21(2,8)); int func21(int a,int b) { int s = 1; for (int i = 0; i < b; i++) { s = s * a; } return s; } int func22(int a, int b) { } int main() { srand((signed)time(NULL));//srand는 함수에 넣는게아니라 main안에 한줄만 넣는다. }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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