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 - 영양가있는글을 적자/web

애플리케이션, API, 라이브러리 정의

by woohyun22 2020. 8. 12.

애매하지 않게 확실히 정리


Application


 Application 은 적용, 응용이라는 이다. 실행파일 형태로 된 "소프트웨어"를 Application이라고 지칭한다. 즉, 실제로 기능을 하는 최종상태의 것을 말한다. 간단하게 프로그램이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프로그램간 커뮤니케이션


ex) http://~.com/api/v1/story/part1 일 경우 마지막의 part1에 2나 3 등 등록해둔 api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part번호에 해당하는 파트 정보를 리턴하는 방식.


쉽게 생각하면 자료 요청 -> 자료응답이지만 

해당 프로그램의 기능을 다른 프로그램이 쓸  수 있게 하는것이 목적으로 나아가 카카오게임에서 카카오톡 API를 사용해 카카오톡에서 친구추가 요청이 오는것을 예제로 들수있다.


Library - 필요한 기능을 미리 준비, 재사용이 가능한 코드의 집합


라이브러리는 함수들의 집합이다. 기존에 만들어진 함수들을 재활용 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제작 기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예로 jQuery는 많은 함수를 가지고 있으나, 원하는것을 가져와서 쓰는 형식이다. 사용 이유는 라이브러리가 없으면 필요할 때마다 함수 만들어서 복붙해야되니까?


Framework - 원하는 기능 구현에만 집중해서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갖춘것


스프링을 써보면 알듯이 이미 뼈대를 만들어 둔것에 살을 붙이는 느낌이다.

공통된 작업을 표준화 시켜놓은것?이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차이


책이나 검색상으로는 라이브러리는 개발자의 흐름에 맞게 가져다 쓰고, 프레임워크는 틀에 맞춰사용한다고 되어있음. 따로 차이점은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파악하면 알수바께읍다.


728x90

댓글